공지사항 회원동정 자유게시판 앨범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관리자 (2016-12-26)
2016 丙申年을 보내며..
  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대한부동산학회 권대중회장입니다.



2016년 다사다난했던 한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올 한 해 동안 부동산시장과 학회에도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정신없는 한해를 보낸 듯합니다.



제가 제17대에 이어 18대 학회장에 취임한지도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2016년은 춘계·추계 정기학술대회를 비롯하여 크고 작은 학술대회를 11번이나 진행하였으며 특히, 대한부동산학회지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회지로 승격되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부동산학회지로 인정받아 무엇보다 보람 있었던 한해가 되었습니다.



본 학회의 편집위원장이신 나사렛대학교의 김행조 교수님을 비롯한 편집위원 여러분께서 수고해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014년과 2015년엔 학회의 내실을 다졌다면, 2016년 한해는 학회의 위상을 높이려고 동분서주했던 것 같습니다.



2016년 4월 19일 광주대학교 호심관에서 “도시가치 재창조를 위한 도새재생 전략 및 과제”라는 주제로 HUG주택도시보증공사 후원으로 광주광역시 도시재생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5월 7일에는 서강대학교 바오로경영관에서 “저성장시대 주택정책의 과제와 도시재생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정기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날은 연휴임에도 불구하고 150여 명의 회원들이 마지막까지 자리를 지켜주시어 의미 있는 학술대회가 되었습니다.



5월 19일에는 (사)대한부동산학회·명지대학교 부동산대학원 공동 포럼을 강남 교보타워 23층에서 “여소야대의 부동산시장 어디로 가나” 라는 제목으로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토크쇼를 개최하였습니다.



6월 11일에는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시티스케이프 코리아2016”에 본 학회가 2섹션 주관을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7월 12일은 대구광역시에서 “도시가치 재창조를 위한 도새재생 전략 및 과제”라는 주제로 HUG주택도시보증공사 후원으로 도시재생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9월 20일에는 대전광역시에서 HUG주택도시보증공사가 후원하는 “도시가치 재창조를 위한 도새재생 전략 및 과제”라는 주제로 도시재생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9월 22일부터 25일까지 3박 4일 동안은 중국 상하이에서 한국을 비롯한 중국, 미국, 독일, 프랑스 5개국의 부동산 전문가들이 참가한 국제 학술대회에 25명의 회원을 이끌고 참석하였습니다. 본 학술대회에서 우리 학회의 정경만 회원이 논문을 발표하여 최우수 논문상을 받는 쾌거도 이루었습니다.



10월 1일에는 윤용건 부회장님의 도움아래 동국대학교 문화관에서 “뉴 노멀시대, 부동산시장 진단과 공간정보 활용방안”이라는 주제로 추계 정기학술대회를 무사히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10월 18일에는 인천도시공사에서 “도시재생 활성화를 통한 도시가치의 재창조”라는 주제로 인천광역시 도시재생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11월 10일에는 마포구청에서 “2017년 부동산시장 변화와 전망”을 부동산 전문가들을 모시고 토론회를 개최하였는데 일반인 400여 명이 참석하여 대성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 마지막 세미나는 12월 1일 서울시의회와 공동으로 “일반주거지역 종세분화 이전 건축 공동주택의 주거환경개선”이라는 정책 토론회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2016년도는 대외에 학회의 위상을 높이고자 크고 작은 학술대회를 치루면서 너무도 바쁘고 정신없는 한해를 보낸 듯합니다.



이는 국내 최초 사단법인학회이며 가장 오래된 부동산학회임에도 그동안 다소 침체되었던 학회를 제2의 부흥기로 만들어 달라는 회원 여러분들의 부탁이며 명령이 있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학회 학술지를 등재지로 승격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에 늦은 새벽까지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한 결과 등재지로의 승격도 이룰 수 있었습니다.



회원여러분!

학회는 회원의 힘으로 이끌어 나아가는 것이며 회원의 없으면 학회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회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17년에도 회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최근 시행하고 있는 김경란법으로 인해 학회가 재정적으로 더 힘들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그것은 두 번째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학회는 누구의 학회도 아니고 회원 모두의 학회이므로 회원 모두가 참여하는 학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동안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학회를 함께 이끌어 주시고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몇 분을 소개하며 감사인사를 드리고자 합니다.



본 학회 이광균부회장님을 비롯한 강충원부회장님, 서진형부회장님, 이상영부회장님, 윤용건부회장님, 강정규부회장님, 엄수원부회장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일선에서 일을 해 주신 한상훈학술위원장, 김동환운영위원장, 김진국제위원장, 김준환부동산연구소장을 비롯한 편집위원회 김행조위원장, 강은택교수님(간사) 정말 감사합니다.



또한 뒤에서 말없이 도와주신 김숙현, 김연례, 박진규, 설용균, 오영순, 임종욱, 정의창, 정장영, 정찬국, 조창신, 최종환, 하용성산업부회장님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김천태박사, 김동재감사, 임석우감사 이밖에도 많은 분들이 학회를 위하여 도와주시고 수고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우리 학회에 관심과 후원을 해 주신 HUG주택도시보증공사 김선덕사장님, LH한국토지주택공사 박상우사장님, LX국토정보공사 김영표사장님, 한국감정평가사협회 국기호회장님, 중앙감정평가법인 이대창대표님과 조현진 총무이사님, 대화감정평가법인 북부지사 김유동지사장님과 박진규평가사님, 한국주택금융공사 이원백감사실장님, 한국부동산리츠투자자문협회 모현숙회장님, 그리고 저희 부동산대학원의 강경규원장님과 조인창 부원장님, 원우회 정의창회장님을 비록한 부동산대학원 원우여러분 정말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더 관심과 배려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 드리면 머리 숙여 인사드립니다.



끝으로 저희 학회를 만드시고 지금까지 옆에서 응원해 주시며 정기학술대회 만큼은 꼭 참석해 주시는 오진모 고문님을 비롯한 도희섭, 이범관 전회장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학회 회원 여러분!

이제 또 한해가 저물어 갑니다. 밝아오는 새해에도 회원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앞으로도 저도 학회는 열린 학회, 살아 움직이는 학회,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하는 학회 그래서 대한민국 최고 부동산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2017년 1월 1일



(사)대한부동산학회 회장 권 대 중 배상
        

사무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50 리버타워오피스텔 605호
TEL : 02)3446-2101 E-MAIL : since1992@hanmail.net

편집위원회
충남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금융부동산학과 (브리지관 422호)
E-MAIL : kangeuntaek@hanmail.net TEL : (041) 570-7788
COPYLIGHT 2012 KRES.OR.KR ALL RIGHTS RESERVRD.